잡동사니

순정 배선 회로도 참고 방법입니다. (globalserviceway.com) 본문

전장 DIY 기초

순정 배선 회로도 참고 방법입니다. (globalserviceway.com)

승이75 2013. 12. 4. 18:03

그랜드 스타랙스 동호회에 2010년도 경에 게재했었던 글입니다. 

예시는 그랜드 스타랙스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니 감안하여 보시면 되겠네요~~


---------------------------------------------------------



DIY 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거라 생각되어... 알려드려 봅니다.

골든벨에서 책으로도 나오는 순정 배선 회로도인데... 웹으로도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htttp://www.globalserviceway.com으로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신다음에..

상단 메뉴중 "지식과 정보"를 클릭하시고..

왼쪽 메뉴에서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를 클릭하시면..

현대, 기아의 거의 대부분의 차량에 대한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켑쳐를 떠보려 했으나.. 사이트에서 막아놓았네요.. )

 

일단 "정비지침서"든지.. "전장회로도"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새로운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부터는 캡쳐가 되는군요.. 해상도 문제로 화면이 깨끗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클릭해서 새창으로 보세요~)




표시된 부분에서 적당히 메뉴를 선택하시면..

각 연식별로 전장회로도와 정비지침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비지침서는 내장제등의 분리 방법등을 참고하실때 좋고..

전장회로도는 diy 하실때 각종 배선(후진선, -도어감지, 상시전원 등등)을 어디서 따오는게 좋을지 고민하실때 유용합니다.

 

본격적인 참고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가령 도어커티쉬(도어 열었을때 도어 끝부분에 붙어있는 빨간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데...

이걸 불이 들어오게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배선도를 참고해가며 설명드리겠습니다. (순정 배선이 삭제된 것을 가정..)

 

일단 일반적으로.. 도어커티쉬램프를 포함한 모든 램프류는 -와 +가 공급되면 켜지게 되어있고..

타 차량들의 경우를 보면 대부분의 경우가 커티쉬 램프의 +는 상시 전원 공급...

-는 -도어열림감지 배선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게시물에서는 순정배선 회로도 상에서 상시 +와 - 도어열림 감지 배선을 찾아보는것을 예로 들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해당차량의 연식과 차종을 선택하시면.. 왼쪽메뉴에 서브메뉴들이 펼쳐집니다.

여기서.. -도어 열림감지 배선은 계기판의 계기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계기판의 순정배선도를 찾아봅니다.






왼쪽 메뉴에서 경고등 및 게이지 회로를 클릭하시면 계기판 순정회로도를 위 사진과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배선은 -도어 열림 감지 배선이며 이 배선은 위 사진에서 보시듯이

계기판의 "M01-B" 커넥터의 8번 배선으로 입력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파란색의 "M01-B"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새창이 뜹니다.

 




또, 위 화면의 Component 메뉴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 사진에서와 같이.. 실제 배선도상의 커넥터의 위치를 사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계기판의 분리 방법은 정비지침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정리를 하면 우리가 찾아야 되는 배선은..

계기판의 "M01-B"라고 명명된 총 16개 배선이 들어가는 검은색 커넥터 M01-B(16P, B)의

8번 배선(배선의 커넥터상의 위치는 Connector 화면 참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선은 커넥터에서의 배선번호로 확인하실 수도 있고..

또, 배선색깔로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다시 배선회로도를 보시면..




맨 아래 붉은 사각형의 8번 배선의 배선 정보가 0.3Y/O라고 표시되어있는데..

0.3이라는것은 배선의 굵기를 square 단위(1=1제곱 미리미터)로 표기한 것이고..

Y/O라는것은 배선의 칼라로써 Y는 Yellow, O는 Orange를 나타냅니다. 즉,

-도어 열림 감지 배선은 노란색 바탕에 오랜지 띠가 들어가 있는 배선입니다.

 

이런식으로 배선의 정체를 파악해 가시면 되겠습니다.

차의 연식에 따라 배선 칼라코드는 바뀔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순정 배선도도 참고하시고.. 테스터기로 더블체크를 하시면 확실 하겠지요.

 

주제로 다시 돌아가서..

도어커티쉬 램프의 -배선은 위의 M01-B 커넥터의 8번 노란바탕의 오랜지 띠선에서 따오면 되겠지만..

계기판의 거리도 멀고 하므로 이왕이면 도어열림 감지 스위치의 배선에서 따오는게 더 좋겠다고 생각되시면..

위 사진의 맨 아래 사각형의 아래에 표기된 실내등회로 참고의 SD929-3링크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회로도가 뜨고 관련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 똑같은 방법으로... 상시 +배선도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개략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DIY 하실때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