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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30 Diy 정보

P모드 도어언락

승이75 2010. 12. 18. 02:27

i30은 순정 출고 상태에서 시속 40km 도달시 자동도어락,

시동off 시 자동도어언락으로 작동됩니다.

이게 조금 불편할 수도 있는 부분이...

시동걸린체로 잠깐 하차하여 2열 도어를 열어서 짐을 내린다거나 할때 라던지..

주행중 잠깐 딴사람을 태워야 할때 등에서는 불편할 수가 있습니다.

뭐.. 물론 운전석 도어트림의순정 도어락/언락 버튼을 미리 눌러주거나 하면 되긴 합지요..

정비지침서에 따르면...

자동도어락 기능은 내수출고 기본값 40km이고, 자동도어락이 작동되지 않도록 추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도어언락 기능 역시 내수 출고 기본값은 시동off시 이며.. 자동도어언락이 작동되지 않도록

BCM의 에탁스모듈에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업소 내방하시어 진단장비-GDS-를 통해 설정값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기로 일부차종 (싼타페CM, 투싼ix, 포르테 등)은

BCM의 에탁스 모듈에서 시동off시가 아니라 기어 P모드에서 도어언락이 되도록

옵션을 변경 할 수도 있나 보던데.. i30은 안되는것 같네요.

(직접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blu에 email 문의해보니 직접 사업소 가서 찍어봐야 안다고 하고..

귀찮게 사업소 가기도 좀 그래서.....

한가하신 분들은사업소가서 "GDS로 BCM 사용자 옵션 변경으로 P모드에서 언락되게 해달라고"

요청해보세요~~)

아무튼 기어를 P에 둘때 도어언락 신호 (0.5초가량 -신호 발생)만드는건 어렵지 않으니..

만들어 봤습니다.

회로도 입니다.

컨덴서는 만충전 되고 난 후로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성질을 이용했습니다.

P모드에서 +신호가 출력되는 배선으로 +를 받아와서 컨덴서가 충전되는 시간 0.5초가량 동안..

Relay2의 COM이 NO로 연결되어 도어언락 -신호를 보내주게 됩니다.

P모드 해지시는 다음번 P모드를 위해 컨덴서를 방전시켜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

P모드 해지시 Relay1의 COM이 NC로 연결되며 저항을 통해 컨덴서 방전이 이뤄집니다.

회로도 대로 만든 모습입니다.

P모드시 +가 출력되는 순정배선을 어디서 따와야 할지를 보여주는 회로도 입니다.

EM21커넥터의 11번 파란색 배선에서 따오시면 되겠습니다.

도어언락 신호를 어디로 주어야 할 지를 보여주는 순정배선도 입니다.

BCM에 연결되는 M04-B 커넥터의 10번, 노란색 배선으로 -를 투입시켜주면..

도어언락 버튼을 누른것과 동일한 효과(도어언락)가 나타납니다.

위 설명대로 실제 배선을 따오는 모습입니다.


요것도 마찬가지로 위 설명대로 실제 배선을 따오는 모습입니다.

=======

대충... 만들어 달아 놓고 보니... 작동은 잘 되긴 하는데...

조금 부족한 모습도 있긴하네요..

기어 P 포지션에 기어가 들어갈때 마다 언락신호를 발생시키다 보니..

언락 상태에서 언락버튼을 누를때 와 같이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는 부분이 있어서...

기어 P 포지션에 기어가 들어갈때

도어락 상태이면 도어를 언락시켜주고..

도어언락 상태이면 도어 언락 신호를 보내주지 않는 식으로 회로를 변경시켜 주었으면

좋긴 하겠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좀 더 고민을 해봐야 겠습니다. (레치릴레이를 쓰면 될것도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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