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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13/12 (11)
잡동사니
핸들열선 diy를 작년 가을말에 한이후 1년여 넘게 잘써오고 있었습니다만 i30 순정 클럭스프링 여분의 단자의 허용 전류량이 제가 사용한 핸들열선의 전류량을 충분히 버티는지는 미지수인지라 실제로 클럭스프링을 분해해서 육안관찰을 해보았습니다. 정확한 전류량 계산은 부하측에 전류계를 직렬로 걸어서 사용되는 전류량을 확인한 후 클럭스프링의 여분의 단자의 적정배선 굵기의 추정치 0.5sq(전장회로도에서 확인한 값)가 그 전류량을 충분히 버틸 수 있는지에대한 자료(전류량대비 적정 배선굵기에 대한 지침표)를 찾아보면 됩니다만....-.-; 이론은 그러한데 글쎄 귀차니즘이랄지... 흠흠... 어쨋건 문제가 있다면 육안상으로도 보이겠거니 싶어 잠깐 짬을 내서 뜯어 봤네요... 제대로 하자면 클럭스프링을 완전분해해서 봐..
i30club.net에 2009년 5월경에 게재했던 글입니다.http://www.i30club.net/zrbbs/bbs_content.asp?page=2&no=1496&tcode=pds_diy&srchopt=1&srchstr=%B1%E8%BD%C2 사이드 미러 폴링릴레이 만들어 봤던것중에 초기작 중에 하나네요...대상차량은 구형 i30이지만.. 비슷한 작동 메커니즘을 갖고 있는 타 차량에도 쉽게 적용됩니다.제가 확인한 바로는... 그랜드 스타랙스, 그랜드 카니발 등이 었고.. 이외에도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만.. 하나하나씩 열거하기가....-.-; 기본 작동은 키acc들어가면 미러 자동펴짐...시동off 3초후 미러 자동 접힙시동 on중에 수동으로 미러 접힙/펴짐 가능합니다.. 이 폴딩릴레이의 단점은.....
그랜드 스타랙스 동호회에 2010년경에 게재했었던 글입니다... ------------------------------- 아... 글쓰기중에 익스뽈러가 다운되는 바람에... 장문의 글이.. 날라가 버렷....T.T..여튼.. 계속 이어봅니다.. 배선을 따오는 방법중에는 스카치락이란 놈을 쓰는법도 있습니다.아래는 인터넷 검색으로 주워온 스카치락 사용방법 입니다. 요.. 스카치락이란 놈도... 옥션이나 지마켓 등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스카치락은 따로 피복을 벗기거나 절연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서 작업을 빨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저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놈입니다.일단 배선 연결 상태가 육안으로 확인되지가 않기도 하고..저놈이 플라스틱 부품이라 배선 마무리를 케이블타이로 잘 해놓지 않으면....
그랜드 스타랙스 동호회에 2010년경에 게재했었던 글입니다... ------------------------------- 배선 연결이란게 전기적으로 도통하기만 하면야 작동에는 문제가 없겠지만...되도록이면 튼튼하게 배선을 연결해놓는것이..이후 배선 연결이 끊어져서 단락이 되거나내부 심선이 차체랑 맞닿아 쇼트가 나는 등의 추후의 문제 가능성을 없애는 면에서 좋습니다. 특히 배선의 심선이 차체랑 접촉하여 쇼트가 나는 경우에는운이 좋다면 휴즈가 끊어지면서 화재를 막겠지만.. 휴즈를 거치지 못한 + 배선이..차체랑 접촉하게 되면 바로 그 배선은 순식간에 열을 받아서 피복이 과열되어 타버리고..이로인해 차체의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T.T) 저의 기대와는 달리 회원님들 DIY 하실때 배선작업을 하시는게...
그랜드 스타랙스 동호회에 2010년경에 게재했었던 글입니다. ------------------------------------------------------ 보통 무언가를 장착을 하면서 배선을 기존 순정 배선에서 따기도 하지만..가장 간단하게 실내 휴즈 박스에서 따기도 합니다.이때 휴즈의 왼다리 오른다리 또는 in, out에서 따라.. 뭐 이런 이야기를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왜 이런 구분을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 드려봅니다. 일단.. 휴즈라는놈 부터.. 좀 살펴보자면..휴즈는 회로상에서 일부러 가장 약하게 만들어놓은 놈입니다.회로가 쇼트가 나던지, 과전류가 흐를때 회로, 배선과 전장품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놈입니다.보통 일반인들은 차량의 휴즈가 나가면 그 사실에 대해서 매우 껄끄러운 반응을 보이곤 ..
그랜드 스타랙스 동호회에 2010년도 경에 게재했었던 글입니다. 예시는 그랜드 스타랙스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니 감안하여 보시면 되겠네요~~ --------------------------------------------------------- DIY 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거라 생각되어... 알려드려 봅니다.골든벨에서 책으로도 나오는 순정 배선 회로도인데... 웹으로도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htttp://www.globalserviceway.com으로 가셔서 회원가입을 하신다음에..상단 메뉴중 "지식과 정보"를 클릭하시고..왼쪽 메뉴에서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를 클릭하시면..현대, 기아의 거의 대부분의 차량에 대한 정비지침서나 전장회로도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켑쳐를 떠보려 했으..
http://cafe.daum.net/rocsta/UXr/2526 --------------------------------------------------------------- 배선도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되구여.. 두번째 사진처럼 뒤쪽 판낼 뜯어서 배선을 숨기시면 됩니다. 온로드만 뛰시는 분은 저처럼 저위치에 다셔도 아무런 상관이 없는데.. 저상태로 오프 한번 뛰었더니.. 좀 문제가 있긴하더군여.. 쩝~ 오프 뛰시는 분은 작전등 자리에 다세여... 하지만 작전등 건드리기는 싫구.. T.T (나는 순정파~~~)
본문글의 원문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해야 보입니다.)http://cafe.daum.net/rocsta/UXr/2525 --------------------------------------------- 배선도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되구여.. 스위치는 led들어 있는 스위치를 써서.. 미등 +선에 연결하면 안개등처럼 미등 들어올때만 작동되고.. ON시키면 led에 불 들어옵니다..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크하핫)
아마도 록스타를 사고 거의 처음 작업했던게 안개등과 후진등 작업이었나 보네요..후진등을 따로 달면서 5핀 릴레이 원리도 처음 익히고 그랬던 기억이 납니다.. 본문글의 원문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해야 보입니다.)http://cafe.daum.net/rocsta/UXr/2520------------------------------------------------------- (사진은 클릭하시면 잘 보여여~) 어제 밤에 작업 완료했습니다. 하나씩 고쳐가는 재미~ ^^ 작업할때 따로 사진을 못찍었는데.. 완전히 조립을 해버려서 다시 찍자니.. 난감하네요.. 본넷에서 실내로 배선을 통과시키는건 밧데리쪽하고 핸들쪽에 앞유리 세척용액통(?) 아래에 기존 배선이 들어가는 자리가 있습니다. 수월하..
아래 본문 글은 www.i30club.net에 2009년 4월 12일에 게시해 두었던 글을 컨텐츠 관리 차원에서 그대로 옮겨온 것입니다. 글 작성 시점이 오래되어서 본문중 링크 등은 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링크나 컨텐츠 수정은 귀찮아서 안할거임요.. -.-;)동일글은 아래 링크에서도 보실 수 있으나 클럽 회원가입을 하셔야 보실 수 있습니다.http://www.i30club.net/zrbbs/bbs_content.asp?page=2&no=1413&tcode=pds_diy&srchopt=1&srchstr=%B1%E8%BD%C2이하 본문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