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여러 기기 충전 정보 한눈에 보기
최근에 Tab S6, Tab S9 Ultra를 매일 출퇴근때 같이 들고 다닌다. Fold6 까지 기기가 3개가 되다보니 문득 한 기기에서 나머지 기기들의 충전 상태를 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기능을 해줄 수 있는 앱이 따로 있나 찾아보니 몇가지가 있었는데 최종적으로 기능이나 앱 가격 등을 감안했을 때, 아래 두개가 그나마 쓸만 했다.
PowerToYou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powertoyou.powertoyou&hl=ko
Cross-Device Battery Monito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tbenefit.batmon&hl=en
이외에 앱이 더 있긴 했지만 구독을 해야한다던지 터무니 없는 가격이라던지 등의 문제가 있었다.
PowerToYou는 애플 기기의 충전량도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앱 구매 가격은 1300원. 충전량의 하한과 상한을 임의로 설정해둘 수 있고 이 설정된 상,하한 값을 벗어나는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다. Cross-Device Battery Monitor도 유사하게 상, 하한 도달시 알림을 받을 수 있지만 이 상, 하한값을 임의로 조정할 수는 없다. 고정된 하한값은 15%, 상한은 100%다. 대신 하한 도달시만 알림을 받겠다던지 또는 상한 도달시만 받겠다던지, 두 경우 모두 받겠다던지, 두 경우 모두 안받겠다던지의 선택은 가능하다. 가격은 3300원. 두 앱 모두 1회 지불 가격이다.
두 앱 모두 실시간의 충전 수준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과거의 (대충 30분 전 등)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라 실제 충전 수준과 앱이 보여주는 충전 수준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다. 가만히 놔두고 있는 다시말해 방전량이 작은 기기는 이 차이가 적고, 열심히 사용중이거나 열심히 충전상태에 있는 기기는 이 차이가 크다.
이런 앱에서 중요한게 기기별 충전 수준을 번거롭게 앱에 들어가서 보기보다는 위젯으로 한눈에 볼 수 있어야 한다. 찾아보니 이런 위젯 기능이 없는 앱들도 있었다. 두 앱 모두 위젯 기능을 제공한다. 첨엔 간결하게 보여주는 Cross-Device Battery Monitor 쪽이 더 맘에 들었는데 보다보니 PowerToYou 쪽의 형태도 나쁘지는 않은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두 앱모두 Tab S6, Tab S9 Ultra, Fold6 세 기기에 깔아놓고 쓰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