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 & 픽셀 자동화 (21) - 미세 용량 화일 찾고 제거하기
위 화면은 구글 포토의 멘 왼쪽 메뉴에서 Storage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이다. 전체 할당된 용량 중 구글 포토가 얼마나 용량을 차지하는지를 보여주는데 현제 743.9KB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오고 있다. (구글원 구독을 해지했지만 연간 구독을 신청해놔서 아직 200GB가 사용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있다.)
픽셀폰을 통해서만 사진과 동영상을 올렸으면 이 부분이 0이 되어야 하는데 왜 용량을 차지하는 걸까? 이 용량을 차지하는 것만 딱 찍어서 알려주면 좋겠는데 그런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아래쪽에 Review and delete 항목에서 Large Photos & video 같은걸 쓰면 말그대로 저장 용량을 과하게 차지하고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차례대로 알려주는데 당연히 화면에서도 보듯이 이 항목은 0 이다.
이 미묘하게 작은 용량을 차지하는 사진을 찾으려면 가급적 최근에 업로드된 사진에서 해당 용량을 차지하는 사진이 있다는 가정을 전제하고 예를들어 현재 부터 최근 2달간의 사진을 전부 선탠한 다음 지우고, 용량을 확인해 본다음 이 용량이 0이 되면 해당 사진은 최근 2달간의 사진안에 있겠다고 판단하고 지운 사진을 복원하는 식으로 대상 스코프를 점차 좁혀가면서 찾아볼 수 있겠다.
예전에 몇번 이런식으로 공간 차지하는 사진을 찾아서 제거를 했었는데 이번엔 전혀 찾지를 못하겠다. 이래저래 찾아보니 겨우 찾을 수 있었는데...
왼쪽 메뉴에서 Updates 항목을 클릭하면 링크를 공유했거나 공유링크에 친구들이 사진을 추가하거나 등의 내역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친구가 보낸 사진이 해당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원인이었다. 이 사진을 다운받고 지운다음 다시 구글폰을 통해서 업로드 하니 사용용량을 0으로 다시 만들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