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선풍기 1세대 배터리 리필
언제 산건지 모르겠지만 한참 오래된 샤오미 선풍기 1세대 제품을 몇년동안 잘 쓰고 있다. 배터리는 몇년전 부터 충전 불량이라 그냥 220V 전원에 연결해서 유선 선풍기처럼만 최근 몇년을 써왔다. 배터리를 따로 구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아무리 찾아도 배터리만 따로 판매하는 경로를 찾을 수가 없다. 배터리 팩이 분해가 쉬워보였으면 금방 시도했을텐데 분해도 어려워 보이고 귀찮음에 그냥 지금껏 버티다 문득 리필을 이젠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터리 팩이다. 이런걸 배터리 융착이라고 하나? 분해를 감안하고 만들어진놈이 아닌거 같다. 뭐 별다른 방법이 없다. 커터날로 조심히 조금씩 틈세를 만들어 가다가 prying tool로 강제로 벌리면 그냥 분해된다.
케이스 상하를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알맹이를 볼 수 있다.
LG 18650이 4개 들어가있다. 리필 작업은 뭐 별게 없다. 기존 배터리 극성 잘 봐뒀다가 새로 구해온 18650 배터리를 그대로 교체해주면 된다. 니켈 스트립 연결 부위가 튼튼하면 재활용 할 수 있을텐데 얘는 지금껏 리필 작업 해본것 중에 제일 허술하다.
부실한 기존 연결 부위는 다 걷어내고 새로 니켈 스트립 덧대어 준 다음 배터리를 교체해주고난 모습...
조립하기 직전 모습과 조립후 모습. 어짜피 항상 본체 내부에 들어갈거라 조립은 대충 허술하게 했다.
배터리 팩 넣고 다시 작동시켜보니 유선 선풍기에서 다시 무선 선풍기가 되었다. 뜯기가 까다로워보여 몇년을 손못대고 있었는데 진작 뜯을걸 후회가 조금 된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