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토크밴드 B6 베터리 교체 실패기 본문

Pebble & 기타 Smart Watch

토크밴드 B6 베터리 교체 실패기

승이75 2023. 4. 13. 07:04

누군가 베터리 교체 시도해보실 분이 계시면 그래도 참고가 되지 않을까하여 글을 남겨봅니다.

한달전 쯤엔가 잘쓰던 토크밴드가 갑자기 사망했습니다. 충전케이블을 꽂아도 충전이 전혀 안되는 증상이네요.

베터리가 맛이 갔구나 싶어 그냥 버리느니 부담없이 본체를 분해 해봤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경계선을 커터칼로 조금씩 글어가면서 본체와 LCD를 분리해야 합니다. 조금씩 진행하되 아래 붉은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LCD와 본체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지나가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외에는 커터날을 좀 깊게 2mm~3mm 정도까지 넣어도 내부 부품에 손상이 가지는 않습니다. 저는 이걸 몰라서 케이블을 끊어먹었네요.

아래가 LCD와 본체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역시 붉은 원으로 표시한 부분이 끊어진 케이블 부분입니다.

 

 아래에서 노란색 화살표가 본체에서 기판을 고정는 부위 입니다. 위쪽에는 작은 십자볼트가 들어갑니다. (사진에서는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은 플라스틱을 녹여서 리벳접합처럼 고정하고 있습니다. 커터로 살짝 대가리만 날리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판이 본체에서 분리됩니다.

그전에 하늘색 화살표로 표시하는 커넥터도 분리해야 합니다. 파란색 화살표 두개중 아래쪽이 LCD와 기판을 연결하는 커넥터이고 위쪽은 기판과 본체측 하부회로들과 연결되는 커넥터 입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기판아래의 베터리를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하안 실리콘 같은걸로 측면이 고정되어 있는데 칼로 살살 긁어내면 분리됩니다. 베터리 부품번호가 HB431622EFW 입니다. 이 품번으로 검색을 해봤지만 신품 베터리는 구할 수가 없네요. 품번에서 43이 두께 4.3mm, 16이 가로길이 16mm, 22가 세로길이 22mm을 나타냅니다.

 

아래는 기판과 베터리를 연결하는 부위입니다. 사진에서 조금 보이긴 하는데 기판과 연결된 케이블 부위위에 절연체가 살짝 발라져 있습니다.

 

 

정품 베터리를 구할 수 없어 대체 품으로 구해본 배터리들입니다.

 

 

 
제일 왼쪽 정품 베터리의 바로 오른쪽에 있는 첫번째 401225로 표기되어 있는 베터리부터 순서대로 아래의 링크에서 각기 구매했습니다.

(1)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265289728.html

(2)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1860024760.html

(3)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1962580324.html

(4)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263977410.html

 

중국산 베터리의 용량을 따진다는게 무의미 할 수 있으나 첫번째 부터 각각 용량은 100mAh, 120mAh, 210mAh, 130mAh로 되어 있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2를 제외한 1,3,4번 베터리는 길이가 길쭉해서 정품베터리 자리에 들어가 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2번 베터리는 가로, 세로 길이는 정품과 비슷한데 두께가 정품의 거의 2배에 육박합니다. 정품두께가 스펙상 4.3mm이고 2번 베터리의 스펙상 두께는 5mm로 되어 있어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실측해보니 7mm는 충분히 넘는것 같네요. 2번 베터리를 넣고 조립해보면 기판이 원래 위치에 자리잡지 못합니다.

 

베터리 위에 보호회로가 있는데 보호회로를 그대로 두지 않고 아래 처럼 접어 넣으면 1,3,4번 베터리를 공간적으로는 다 쓸 수 있을것 같긴합니다. 1,3,4가 사이즈가 다 비슷해서 일단 3번 베터리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일단 기판에서 순정 베터리를 때내기 위해서 접점위의 절연체를 칼로 긁어 냅니다. 아래는 절연체를 긁어낸 모습입니다.

이제 인두로 순정 배터리를 때낼 차례입니다. 여기서 실패한 부분이 괜히 의욕이 넘쳐서 깔끔하게 하려고 순정배터리를 깨끗하게 기판에서 때내려 한 점입니다. 접점끼리 쇼트내지 않으려고 한쪽씩만 인두로 열을 주면서 힘으로 때내려고 하다보니 기판 접점(+)가 그만 떨어져 나가버렸네요.

 

보통은 기판 접점이 떨어져 나가도 도통하는 다른 부위에서 끌어오던지 등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는 기판에 여기저지 끌어올 부위라도 있는데 떨어진게 (+)라서 그런것도 힘들고, 기판 크기가 너무작아서 애초에 그런 시도도 어렵기도 하고...

 

애초에 그냥 순정 배터리 케이블을 잘라버려서 쇼트에 대한 부담을 안가지고 순정 케이블 제거 작업을 하던지 아니면 아예 기판과 붙은 케이블을 그대로 놔두고 케이블 접점 위에 새 배터리를 납땜해서 붙이거나 했으면 작업이 성공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어찌어찌 접점이 떨어져나간 +부분을 칼로 긁어서 접점을 살려볼려고 했지만 워낙에 작은 크기라 어찌어찌 어영부영 시도해봤는데 역시 작동이 안되네요. 애초에 접점이 살아있었어도 워낙 접점 크기가 작아서 작업 난이도가 극상이긴 합니다.

알리 베터리는 배를 타고 와서 주문하고 한참만에 오느라 거진 한달간을 기다렸다가 작업했는데 막상 실패해버리니 후련 섭섭하네요. -.-;

 

----------------------------------------------------------

 

1) LCD 추가 구매 링크 : 아래 링크에서 구매조건을 "Screen with Shell"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3907935920.html

 

2) 고장난 TalkBand B6 저렴하게 구해봅니다. 왠지 다시 시도해보면 성공할 수 있을 것만 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