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12. 카톡 두계정 한기기에서 쓰기 - Parallel Space 본문

Surface Duo

12. 카톡 두계정 한기기에서 쓰기 - Parallel Space

승이75 2021. 9. 15. 10:25

Surface Duo를 쓰기전에 메인폰인 Note9는 Dual Sim 모델로 해외향의 것을 직구해와서 쓰고 있다. Dual Sim이므로 두개 통신사의 두 회선을 한기기에서 쓰고 있고, 카카오톡도 한기기에서 두계정을 깔아서 쓸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Duo를 메인으로 쓰자니 애로사항이 있다. 

 

Join by joaoapps라는 앱이 있어서 이걸 쓰면 어느정도 두개 카톡계정에서 들어오는 메시지를 한기기에서 받을 수 있긴하다. 이때는 물리적으로 두 기기에 각각 설치된 카톡이 정상적으로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는 상황이되 두 기기 모두를 다 신경쓰면서 보고 있지 않아도 되도록 Sub 기기에서 들어오는 카톡 메시지를 Main 기기로 join이 전송시켜주는 방식이다. Join 앱은 참 유용하긴 한데 따로 정리를 좀 해놓고 싶지만 (쓸때마다 기능을 헷갈린다. -.-;) 메뉴와 기능이 너무 복잡하다. (한국 사람이 만든 한국형 앱도 아닐텐데 왜이럴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oaomgcd.join&hl=ko&gl=US 

 

Join by joaoapps - Google Play 앱

장치를 함께 가져

play.google.com

 

Join 외에 다른 방법을 찾아보니 Parallel Space라는 앱을 찾을 수 있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lbe.parallel.intl&hl=ko&gl=US 

 

Parallel Space-여러 계정 - Google Play 앱

하나의 앱에서 여러 계정을 동시에 실행한다,테마로 독특한 공간을 만들다.

play.google.com

Parallel Space 외에 비슷한 기능의 다른 앱들이 몇개 더 있는데 써본 바로는 Parallel Space가 그 중 나은것 같다. 이 앱은 굳이 메신저 뿐만 아니라 게임이라던지 스마트 폰의 어떤 앱이라도 두개 이상의 계정을 한 기기에서 쓸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카톡 두개 계정을 사용하는데 있어 Join 앱은 물리적으로 두개 기기가 필요하지만 이 앱은 한 기기 안에서 두개 이상의 계정을 쓸 수 있게 해준다. Docker를 잘은 모르지만 아마 docker가 비슷한 개념이 아닐까 싶다. 

 

https://www.docker.com/

 

Empowering App Development for Developers | Docker

Learn how Docker helps developers bring their ideas to life by conquering the complexity of app development.

www.docker.com

Parallel Space는 스마트 폰안에 가상의 환경을 만들고 여기에 앱을 설치해놓고 쓰는 그런 개념이다. Parallel Space를 깔고 그위에 카톡을 설치하면 경우에 따라 Parallel Space 64bit Supprt라느걸 추가로 요구하기도 하는데 이건 요구하면 그대로 깔아주면 된다.

 

Duo에 메인 카톡을 깔고 Parallel Space안에 또 카톡을 깔아서 다른 기기에서 주고 받았던 대화내용 백업 해둔 걸 복구한 뒤, Duo의 메인 카톡 계정에서 Parallel Space안의 카톡 계정에 메시지를 보내보았다. 

 

한지붕 두가족...

이런식으로 듀오의 두개 화면에 한계정씩을 띄울 수 있다.

 

카톡의 UI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자면 넓은 화면을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써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든다. 개발자 입장에서야 다양한 화면 사이즈에 대응하기 힘드니 최대한 기존의 Bar 형태의 UI를 재활용하고 싶을텐데, 넓은 화면 반을 체팅방 리스트로 체워놓는건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불만스럽다.

 

Parallel Space 안에 깔린 카톡은 수신대기 상태가 되려면 스마트폰 부팅 후 최로 1회는 구동을 해줘야 한다. 만약 Parallel Space 안에 깔린 카톡이 수신대기 상태가 아닐때 메시지가 발송이 된 상태라면 카톡이 수신 가능 상태가 될 때 (스마트폰 부팅후 카톡 프로그램 실행시) 그전에 들어와 있던 메시지가 한꺼번에 수신된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재부팅 할때는 부팅되자 마자 Parallel Space안에 깔린 카톡을 한번은 실행해줘야 한다. (--> 이게 유일한 치명적인 문제점!!)

Parallel Space 내에 깔린 카톡을 스마트폰 홈화면으로 바로가기(shortcut)로 뽑아내는건 가능하다. Parallel Space내의 카톡으로 메시지가 수신되면 Parallel Space나 Parallel Space 64bit Support 앱의 아이콘으로 수신된 메시지가 있다는 Bubble dot이 표시된다. 그래서 그냥 아래처럼 아이콘들을 묶어놓았다. 

 

Parallel Space내에 깔린 카톡을 수작업으로 매번 구동시킬것이 아니라 컴퓨터에서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듯이 부팅되자 마자 자동으로 실행되록 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안드로이드에서도 해결책이 당연히 있겠거니 했는데, Parallel Space를 최초 부팅시 자동실행 시키는건 가능한데 그안에 깔린 앱을 실행시키는것이나 따로 빠져나와 있는 shortcut을 자동실행 시키는 방법은 찾질 못하겠다. 검색해보니 이런건 아예 어려운 일인것 같다. PC에서는 너무도 간단한 일인데 이럴수가~~

 

수신대기 상태를 유지해주기 위해서 폰 부팅후에는 버릇처럼 shortcut을 실행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과 자동 절전 기능이나 프로그램 정리 앱들이 Parallel Space와 Parallel Space 안에 깔린 카톡의 실행에 지장을 주지 않게끔 신경써줘야 한다. 

 

그리고 Parallel Space내의 카톡에 메시지가 수신될 때 소리나 진동으로 notification이 그냥 된건지 최초에는 안되었었는데 내가 만져줘서 지금은 잘 되는건지 잘 기억이 안난다. (Join의 경우와 막 헷갈리고 있다. Join으로 들어오는 메시지가 무음으로 들어와서 이걸 소리나게 바꾸었었나? 늙으니 기억력 감퇴 속도가...-.-;)

 

아무튼 내가 원하는 notification이 원하는 방식으로 "무음알림" 또는 "소리와 진동으로 알림"을 바꿀 수 있는데 내가 쓰기는 싫고 남이 써놓은 글이 없나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다. (대충 비슷합니다~)

 

https://daeil.tistory.com/1982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문자 알림음 설정(변경) 방법 안드로이드 11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문자 알림음 설정(변경) 방법 안드로이드 11 기준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문자 알림음을 변경할 수도 있나요? 리스트 중에서 변경하거나 본인이 직접 커스텀도 가

daei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