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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ep Renegade

자작 락폴딩 릴레이 장착기(4) (완)

승이75 2021. 9. 28. 23:39

https://cafe.naver.com/renegade2015/3423

 

자작 락폴딩 릴레이 장착기(4) (완)

이번 게시물에서는 제작된 릴레이 모듈을 장착하는 것으로 연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먼저, 도어 내부 페널을 뜯어야 겠죠.. 도어 내부 패널은 3곳의 10자 볼트와 3곳의 T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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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게시물에서는 제작된 릴레이 모듈을 장착하는 것으로 연재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먼저, 도어 내부 페널을 뜯어야 겠죠.. 도어 내부 패널은 3곳의 10자 볼트와 3곳의 T30 별렌치 비트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화살표로 표시된곳의 마감재를 1자 시계드라이버 등으로 손상이 가지 않게끔 들어내면 

내부에 10자 볼트가 각각 박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걸 풀어주시고요..

 

 

 

도어 아랫쪽을 보시면 마감처리 없이 바로 10자 볼트 하나가 보입니다. 이걸 풀어줍니다.

 

 

그 다음 운전석 도어 쪽 도어 케치 아래쪽의 손잡이 부분 바닥에 고무재질의 마감재를 들어내면 6각 볼트를 볼 수 있습니다.

6각 렌치로 풀어도 될텐데.. T30 별렌치로 풀어도 되네요... 

 

 



윗 사진에서의 볼트를 풀고 내장제 리무버로 손상이 가지 않게끔 스위치 뭉치를 잘 들어내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숨어있는 6각 볼트를 또하나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풀어주시고요...

 

아래 사진의 마지막 6각 볼트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 마지막 6각 볼트를 풀기위서서도 마감재를 탈거해줘야 하는데... 이 마감재는 프라스틱 재질이라 탈거가 쉽지가 않지만..

요령껏 잘...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내부 패널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는 다 제거 되었고... 힘(!)으로 패널과 도어를 분리시키면 됩니다.

패널이 손상받지 않도록 면이 넓은 프라스틱 재질의 내장제 리무버나 헤라 등으로 패널의 4군데 귀퉁이중...

우하단이나 좌하단쪽으로 먼저 공략(?)해서...요령+힘으로 패널을 분리 시킵니다.

새차라서 고정 핀들이 뻑뻑해서 풀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힘(!)과 요령(!)으로... 잘 분리 시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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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부터 본격(?) 배선 작업입니다.

 

아래사진은 분리된 운전석 도어 스위치 뭉치로 연결되는 배선 커넥터의 모습입니다.

여기서 도어 사이드 미러 폴딩 모터 측으로 +,- 또는 -,+ 신호를 교차로 보내줘서 

미러를 접였다 폈다 해주는 배선과... 기타.. 접지나 상시B+ 또는 ACC 배선들을 찾아야 하는데요.....

 

 

무작정 테스터기로 배선을 찍어가며 찾을 수도 있지만.. 

www.techauthority.com이라는 사이트에 가보시면 레니게이드 배선회로도를 유료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3일동안 보는데 35불, 30일에 250불, 1년에 1800불 각각 이렇네요...  Shit~~...

(현대/기아는 무료로... www.globalserviceway.com에서 전차종 배선회로도 참고가 가능하답니다....T.T)

 

아래 표가 위 배선커넥터의 배선정보를 techauthority에서 찾아본 내용입니다.

 

 

위 18개 배선중 우리가 사용해야 하는 배선 번호를 주황색 동그라미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먼저 아래 배선회로도에서 SW-M1, SW-M2. M1, M2로 연결될 배선을 찾아야 하는데, 그 배선은 위 표에서 1, 10, 11, 12번으로 

표기된 배선입니다. 이 배선들을 과감하게 각각 끊어주고....

 

 

 

 

 

1번 배선의 중간을 절단후 절단된 배선의 차체측 배선을 위 폴딩릴레이의 M2쪽으로 연결, 커넥터측 배선은 절연처리..

10번 배선의 중간을 절단후 절단된 배선의 차체측 배선을 위 폴딩릴레이의 M1쪽으로 연결, 커넥터측 배선은 절연처리..

11번 배선의 중간을 절단후 절단된 배선의 차체측 배선을 위 폴딩릴레이의 M2쪽으로 연결, 커넥터측 배선은 릴레이의 SW-M2로 연결

12번 배선의 중간을 절단후 절단된 배선의 차체측 배선을 위 폴딩릴레이의 M1쪽으로 연결, 커넥터측 배선은 릴레이의 SW-M1으로 연결 합니다.

 

 

 

아래 사진은 위에서 설명한 과정을 마친 사진이고요... 결선한 후 절연은 사진과 같이 수축튜브를 쓰거나 절연테잎 등으로 마무리 합니다.

 

 

 

이제 도어락, 도어언락시 +, -가 교차로 출력되는 배선을 찾아서 연결해 줍니다. 도어락에 +가 출력되는 배선은 아래 사진에서

흰색에 검은띠 배선이고...

 

 

도어언락시에 +가 출력되는 배선은 아래사진에서 주황색에 녹색띠 배선입니다.

 

 

이제 남은건 상시B+ 배선, -접지, 그리고 ACC 3개 배선이 남았네요...

상시 B+는 위 커넥터의 18번 배선입니다. 아래사진과 같이 결선합니다.

 

 

ACC 배선은 16번 배선에 아래사진과 같이 결선합니다.

 

 

마지막 -접지는 커넥터의 13번 배선에 아래사진과 같이 결선합니다.

 

 

이로서 모든 작업은 끝입니다. 

작업시 쓸데없이 쇼트가 발생하면 휴즈가 끊어지게 되니 주의 하시고요..(휴즈야 교체하면 되는것이지만.. 귀찮아지니까...)

릴레이 기판을 보호해주기 위해 적당한 방법으로 기판 외부를 절연해주시고요...

좀더 신경쓴다면 레치릴레이는 충격에 취약한특성이 있으니 5T 스폰지..(차량 방음작업때 쓰는것 등..)로 

한번 둘러주면 더 좋습니다.

 

작업을 다 마쳤으면 작동테스트를 하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시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정상적으로 작업을 하셨다면 아래 동영상과 같이....

 

시동on에서 미러 펴짐 상태였다면, 시동 off 후 도어 lock 신호에 미러가 접혀야 하고...

도어 unlock 신호에 미러가 펴져야 하며...

시동 on 상태에서 미리 하차전에 스위치를 눌러 미러를 접고 하차하신 상태에서라면..

시동 off후 도어 lock, unlock 신호에 미러가 반응을 하지않고 접힌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둥에 차량을 바짝 붙여서 주차를 하기 위해 시동 off 전에 미러를 접은체로 주차를 하셨으면... 나중에 주차 된 차를 빼내기 위해서

도어 unlock을 시킬때 미러가 펴지지 않도록... 미러 펴짐은 나중에 차량을 기둥에서 이동시켜 접혔던 미러를 펴도 되는 시점에서 스위치를 눌러 수동으로 미러를 펴지도록 하기 위한 기능 고려사항 입니다.)



나름대로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드렸는데요, 

어쨋건 작업의 최종 책임은 본인한테 있다는거 염두에 두시고... 

작업을 하시겠다고 결심을 하셨으면... 

충분히 검토후에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