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구글포토 자동 백업에서 제외시키기
구글포토로 스크린샷 화일이 자동으로 백업되고 있어서 불편함이 느껴졌다. 스크린샷도 스크린샷인데 여기에 더해 엠피온 블랙박스에서 시동을 끌때마다 생성시키는 주차사진도 구글포토에 자동으로 업로드 되고 있어 더 불편하다. 이 상황을 개선시켜보고자 좀 알아보니 스마트폰 DCIM 디렉토리 아래에 생성되는 사진들은 모두 자동으로 구글포토로 백업이 되는것 같다.
https://seung275.tistory.com/137
현재 상황에서 Fold6에서 생성시키는 스크린샷은 DCIM 아래 Screenshots 디렉토리에 생성되고 있다. 주차사진도 마찬가지로 "DCIM/m-link/주차사진"이라는 디렉토리에 생성된다. 주차사진 만이라도 m-link 앱에서 디렉토리를 변경시킬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옵션은 없다.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DCIM 아래 생성된 화일을 화일이 생성되자 마자 - 구글 포토로 사진이 자동 업로드 되기 전에 - DCIM 하위디렉토리가 아닌 다른 디렉토리로 옮겨버림으로서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되었다. 아래 글에서는 Auto File Transfer라는 앱을 사용하고 있다.
https://m.blog.naver.com/soushik/221852384155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noople.autotransfer.lite
이 앱을 쓰면 의도한데로 잘 작동한다. 문제는 이 앱을 무료로 사용하려면 화일이동 테스크를 하나만 쓸 수 있고, 지금의 나의 상황과 같이 주차사진도 이동시키고, 스크린샷도 이동시키고 싶은 상황에서는 유로로 앱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3달 1600원, 1년 3900원, 1회 결재로 영원히는 41000원)
되도록이면 싸게 하고 싶은데 Tasker로 이런 일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 고민하고 테스크를 만들어 보니 잘 작동한다. 먼저 특정 디렉토리에 화일이 생성되는 이벤트를 Profile 트리거 조건으로 삼는다.
위와 같이 만들어 두면 "DCIM/ScreenShots" 디렉토리에 변경 - 화일 생성 - 이 생기면 지정된 후속 Task를 실행하게 된다. 후속 Task는 아래와 같이 만들었다.
Run Shell이라는 Task를 만들고 리눅스의 화일 카피 명령 cp와 화일 삭제명령 rm을 이용했다. 첫번째 행에서는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cp /storage/emulated/0/DCIM/Screenshots/*.* /storage/emulated/0/Screenshots
이렇게 하면 DCIM/Screenshots 디렉토리의 모든 화일을 Screenshots 디렉토리로 카피한다. 물론 이 명령이 수행되기 전에 미리 Fold6에서 탐색기앱 등으로 root 디렉토리 아래에 Screenshots 디렉토리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첫번째 행 명령에서 스샷 화일을 카피했으므로 두밴째 행에서는 DCIM 디렉토리 아래에 생성된 스샷 화일을 삭제시킨다. 이렇게 해 두면 필요한 스샷은 지정된 디렉토리에서 찾아쓰면 되고 스샷 화일들은 구들포토로 자동 업로드 되지 않는다. 엠피온 히어로 블랙박스에서 생성되는 주차사진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해서 구글포토로 자동업로드 되지 않도록 해두었다. 구글 포토 사진첩의 엔토로피가 조금은 낮아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