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Duo1 깨진 뒷 유리 패널 수리기 본문

Surface Duo

Duo1 깨진 뒷 유리 패널 수리기

승이75 2022. 11. 5. 21:48

 

Duo1을 구매하고 부터는 범퍼를 끼우고 잘 쓰다가, 또 최근 몇달 동안은 범퍼를 빼고 잘 쓰고있던 중 살짝 떨어트렸다가 뒷 유리가 깨져버렸습니다. 범퍼가 있었으면 안깨졌을지도 모르겠지만 후회막심이네요. 열심히 찾아보니 maxbhi라는 사이트에서 Duo1 뒷유리 패널을 부품으로 파는걸 발견했습니다. 여기가 인도인데 해외 배송은 안하네요. 인도 국내배송만 하나봅니다.

https://www.maxbhi.com/back-panel-cover-for-microsoft-surface-duo-white.html

그래서 라크숍(https://www.lakhshop.com/)이라는 해외배송대행을 해주는 곳에서 약13만원 정도에 총 비용 견적을 내고 진행하려 했는데, 최종적으로 실패...

라크숍에서의 말이 이 사이트가 문의에 대해서 답변도 잘 안해준다는 등 정상적인 배송이 어렵겠다고 배송 진행을 못하겠다고 하네요. 13만원이라는 가격도 맘에 안들던 차에 아주 예전에 reddit에서 알루미늄 판으로 수리했다는 게시물이 기억이 나서 그냥 이렇게 따라하기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https://www.reddit.com/r/surfaceduo/comments/jmehes/lots_of_skins_but_how_about_a_full_glass/

 

 

수리전 파손된 모양입니다. Danger 스티커는 예전부터 붙이고 있던 아파트 도어락 열쇠구요. 파손직후에 스카치 테이프로 버티고 있었네요.

알루미늄판은 metalmarket.co.kr 이라는 곳에서 0.6T, 400mm by 200mm로 구매했습니다. 작게 산다고 많이 싸지지도 않고 다음에 또 필요할려나 싶어 넉넉하게 구매...

알루미늄 가공 자체는 별 특이할만한건 없네요. 재질이 물러서 그냥 줄질, 사포질 다 잘 됩니다. 아래 화일 받아서 프린트 해서 쓰시면 편하고요.

 

본격적으로 수리에 들어가기전 모습

prying tool을 써서 조금씩 유리를 제거 합니다.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주거나 하면 편할것 같은데 워낙에 접착성분이 많아서 헤어드라이어는 별로 도움이 안되네요.

조금씩 뒷유리를 깨가면서 제거해줍니다.

 
IPA라고 이소프로필알콜을 쓰면 접착제 성분이 녹아서 작업이 편합니다. 툴로 틈을 만들어서 주사기로 틈사이에 알콜을 넉넉히 넣어주면서 작업하면 됩니다. 알콜 때문에 내부 부품에 문제가 생기고하는 일은 안생기니까 그런 걱정은 안해도 되고요.

주의해야할 부분이 상단에 위 사진에서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인데 윗 붉은색 테두리로 표시한 케이블이 아랫 테두리의 부분에 전극을 접촉시켜주는 부품입니다. 커버가 본딩되면서 누르는 힘으로 접속되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하며 커버를 벗겨야 합니다. 이 부품이 없으면 베터리 잔량표시가 정상적으로 안되는 문제가 있네요.

유리 커버를 다 제거한 모습입니다.

검은색 접착 스티커를 다 제거하였습니다. 베터리를 덮고 있는 용지 아래쪽에 양면 스티커를 붙여주었습니다.

 

최종 조립 직전의 모습입니다. 보통 스마트폰 뒷 커버를 조립할때 쓰는 B6000이나 E6000이라고 부르는 접착제를 쓰는데 일단 어설프게나마 양면테잎으로 부착해보았습니다. (너무 튼튼하게 해놓으면 다음에 또 벗겨야될 일이 있을때 힘들것 같은 걱정이 들어서...)

완성된 모습

 
metalmarket에서 0.6T로 0.8T로 할까 고민스러웠는데 0.6T가 딱 알맞는것 같습니다. 접고펴고 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0.8T로 하면 조금 지장이 생기지 않을지 모르겠네요.

작업해놓고 보니 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안깨트리는게 최선이겠지만요... T.T

 

 

'Surface Duo'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rface Duo 1,2 Bumper 3d Print 모델  (0) 2022.12.08
Duo2 구매  (0) 2022.12.08
41. Duo1 안드로이드11 업데이트 변경내용  (0) 2022.01.25
40. 충전 거치대  (0) 2022.01.05
39. 차량용 블루투스 리시버 - TUNAI Firefly Chat  (0) 2021.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