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핸들 열선 작업 (3) 본문

i30 Diy 정보

핸들 열선 작업 (3)

승이75 2012. 10. 20. 01:52

5. 클럭스프링 배선 작업

클럭스프링 상단 단자의 모습입니다. 우측의 갈색, 청색 배선이 에어벡 모듈에 연결되는 순정배선이고 좌측의 흑색, 적색 배선이 핸들에 심은 열선으로 연결될 추가배선입니다. 순정단자의 생긴 형태는 꼭 적당한 단자를 찝어서 연결하면 될것같이 생기긴 했는데 클럭스프링을 분해해보니 (왠만하면 따라하지 마세요. 재조립이 난해합니다. 메뉴얼에서도 클럭스프링은 분해 조립을 금지하고 있음) 그렇지가 못해서 배선연결은 납땜을 했습니다.

클럭 스프링의 후면단, 차체측 배선커넥터와 연결될 단자의 모습입니다. 아래쪽에 XM-CAR라는 라벨이 붙은 배선이 쏘랜토R의 핸들내부에 들어가는 배선입니다. 추가될 열선배선을 순정배선 커넥터로 연결시키기 위해서 이 배선의 두 단자를 뽑아서 사용했습니다. 순정 커넥터에 들어가는 단자와 생긴 모양이 조금 다르지만 사용해보니 특별한 문제는 없네요. ^^ 

클럭스프링 하단 단자로 연결되는 순정배선 커넥터 입니다. 노란색 커넥터의 우측 상단의 두 배선이 추가로 설치한 배선입니다. 이 배선이 각각 차체 -와 ACC로 연결되면 되겠습니다.

 

6. 마무리작업

차체측에서 -접지와 ACC 전원을 연결시켜 줍니다. 적당히 아무선에나 연결해주시면 되겠네요. 저는 시가라이터 휴즈에서 ACC를 따왔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만... 다만 주의 하실것은 클럭스프링 조립시에 클럭스프링 상단 라벨에 적힌 경고문구대로 클럭스프링의 상단을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준후 반시계 방향으로 3회전한 다음 삼각형 표시를 일치시킨후에 (본 게시물의 제일 첫번째 사진 참고, 상단 커넥터의 우측에 삼각형 표시에 주목) 핸들을 원위치 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핸들을 돌리다가 클럭스프링 내부의 필름배선이 끊어지게 됩니다. ㄷㄷㄷ

또 한가지 주의 할것은 에어백 모듈을 분리시킨채로 밧데리 단자를 연결하거나 또는 (단자를 탈거하지 않았다면) 키온 상태를 만들면 안됩니다. 그냥 속편하게 밧데리 단자를 분리시키고 작업하신후 작업이 완전히 끝나면 단자를 연결시키세요. 잘못하면 에어백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거 원상복구 시키려면 사업소나 블루핸즈 들어가야 합니다. ㄷㄷㄷ

마지막 스위치 장착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