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토크밴드 B6 베터리 교체 성공기 본문

Pebble & 기타 Smart Watch

토크밴드 B6 베터리 교체 성공기

승이75 2023. 11. 3. 13:29

예전에 찾을때는 없더니 지금 검색해보니 알리에도 있고 타오바오에서도 보이네요. 아무튼 예전에 비슷한 사이즈로 호환가능할거 같은 배터리를 몇개 구해놓긴했지만 그래도 정품이 좋겠지 싶어 두개 주문했습니다. 배터리류라 배송방법도 seller's shipping method이고, 23년10월29일 주문에 도착예정일이 23년12월31일 이네요.

 

저한테있는 토크밴드 B6 3개중에 한놈 증상이 베터리 완충후 하루를 채 못넘기면서 (18시간 정도?) 98%를 계속 유지하다가 갑자기 2%로 떨어지면서 곧바로 꺼지는 등의 증상이 있었습니다. 얘를 어떻게든 좀 쓸려면 베터리를 교체해야 겠다 싶긴했는데, 예전 시도에서 실패한 경험도 있고해서 그냥 처박아 두었다가 정품 베터리도 구한김에 다시 꺼내봤습니다.

 

https://cafe.naver.com/dhfdkqhwk/92082

 

토크밴드 B6 베터리 교체 실패기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알리에서 주문한 배터리 오기까지 시간이 너무 기니까 일단 LCD만 분리셔켜둘까 했다가, 저한테 있는 배터리 교체 실패했던 다른 부품용 토크밴드에서 적출한 정품 베터리를 써서 배터리를 교체해봤습니다. 이번에는 성공했네요.

 

베터리 교체 작업에서 두가지가 중요한데 한가지는 LCD를 필름 손상없이 깨끗하게 본체와 분리시키기이고 두번째가 베터리 연결 위치를 케이블과 메인보드 사이에서 새롭게 연결시키지 않고 베터리와 베터리 보호회로 사이를 끊어서 새로 연결시키기 입니다.

 

 

LCD 분리도 한 세번 해보니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되었네요. 정면에서 보았을때 필름케이블이 4~5시 방향으로 지나가니까 이부분을 피해서 나머지 부분부터 집중적으로 커터칼로 조금씩 조금씩 파들어 가면서 작업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필름 손상없이 LCD와 본체를 분리시켰습니다. LCD필름을 메인보드에서 분리 시키고, 메인보드를 들어내면 베터리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체로 메인보드를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예전에 실패한 이유가 위 사진의 베터리 케이블과 메인보드를 끊어서 새로 연결시키려 한것이었는데 접점이 워낙작아서 메인보드에서 패턴이 떨어지는 등 문제가 많았습니다. 조금 도식화 해서 설명하면 예전 시도는

 

"베터리본체~~베터리 보호회로~~베터리 케이블~~메인보드" 의 연결에서

"베터리본체~~베터리 보호회로~~베터리 케이블~X~메인보드" 의 X 표시에서 새베터리와 구메인보드를 연결시키려는 시도 였는데 이렇게 하면 난관이 많고요.

 

좀 깨끗하게 안되더라도

"베터리본체~X~베터리 보호회로~~베터리 케이블~~메인보드" 의 X 표시에서 새배터리와 구메인보드(베터리 케이블과 베터리 보호회로까지 기존것을 사용)하니 쉽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베터리를 보호하고 있는 필름들을 잘 벗겨주시면 베터리와 베터리 보호회로를 연결하는 스팟 용접된 부분을 보실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손상이 덜가도록 끊어주시고 새 배터리와 극성 주의해서 새로 연결시켜주시면 됩니다. 스팟으로 해도 좋고 저는 납땜으로 연결했는데 납이 잘 안먹으니까 칼질 같은걸 하거나해서 연결하시고 아시다싶이 배터러에 열 스트래스 너무 안주도록 주의하시고요.

 

이렇게 작업해서 조립하면 배터리 실제 잔량하고 기기가 인지하는 베터리 잔량이 일치가 안됩니다. 켈리브레이션이라는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작업후에 처음 전원을 인가하면 실베터리 잔량과 무관하게 기기에서는 0%로 인지하더라고요. 실제 잔량하고 기기가 인지하는 잔량을 맞춰주기 위해서 기기가 100% 충전량을 지시하고 나서도 한참정도 계속 충전기에 물려놔 주시면 됩니다.

 

교체된 베터리로는 이틀 조금 넘게 실사용이 가능하네요. 새 배터리가 오면 새로 작업을 해야 할지 조금 애매합니다. 완전히 LCD를 붙여놓지 않고는 있는데 새로 작업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