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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 조사각 조절 1편..

승이75 2010. 12. 9. 15:10

테스트 영상 (할려는짓):





테스트 영상은 운전석은 고정으로 두고 조수석에 대해서만 테스트 해본것입니다.

영상초반의 스위치로 조수석의 조사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영상 아래의 부품 도해에서 보듯이 VDC 버튼 왼쪽의 멍텅구리 단자의 명칭이

"블랭킹 - 해드렘프 레벨링 디바이스 스위치" 입니다.

그냥 블랭킹이 아니라 뒤에 '레벨링 디바이스 스위치'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뭔가 조사각 조절을 할 수 있는 스위치를 여기 넣을것을 염두에 두었다가 삭제(?) 한것을 알수가 있겠습니다.


본 DIY에서는 이 삭제(?)된 기능을 되살려볼려고 합니다.


준비물:

엑츄에이터-해드램프 레벨링 92130 3K000 (아반떼MD용) 운조 2개 (개당 14천원가량)

스위치 어셈블리-해드램프 93370 39000 (XG그랜저용) or 93370 2D000AX (뉴아반떼XD용) 둘다 7천원선

HID 와이어링 : 92154 3L000 2개 (개당 2~3천원)

라이트센서 와이어 : 95100 26001 1개 (2~3천원)

- XG그랜저용은 i30의 젤 왼쪽 블랭킹 단자에 잘 어울리는것 같고..

뉴아반떼XD용은 좌우가 평평해서 평면에다가 거치시키기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저는 XG용을 사용하였습니다.

절차:



먼저 라이트를 분해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 해보는거라 심적 부담이 컸는데 해보니 뭐 별건 없네요..

주의하실점은 전구를 모두 다 제거해주시는게 좋겠고..

위 사진의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의 볼트는 제거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히팅건으로 전체적으로 열을 가해준뒤...

방향지시등, 하향등, 상향등의 순서(위치)에서..

상향등쪽의 끝부분을 잡고 전체적으로 벌려가면서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뭔가 억지로 드라이버 같은걸 넣어서 제끼는 식이 아닌...)


한가지 더 중요한 점은... 라이트의 클리어 파츠(투명한..)의 안쪽은 되도록 손을대지 마십시오..

먼지가 뭍을테니 그냥 어디 깨끗한 큰 봉지 같은것에 그대로 넣고 밀봉해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분해후의 모습입니다.

라이트 전구 부분은 위 사진처럼 3군데의 지지점을 중심으로 움직입니다.

그림에서 표시한 상하조절 나사를 시계/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상하가 조절되고..

좌우조절나사 또한 마찬가지로 좌우가 조절됩니다.

이 두 나사의 뒷부분을 십자드라이버로 끝까지 돌려주면... 라이트 뭉치가 앞으로 뿅~ 빠져나오고

아래와 같은 사진모양이 됩니다.



우리가 할일은 상하 조절나사 부분에 전동엑추에이터를 박아 넣는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하조절나사를 제거해야 합니다.

먼저 위 사진처럼 검은색 와셔(?)를.. 강제로 제거하면 나사전체를 뒷면으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상하 조절나사를 뽑아내고 엑츄에이터를 박아넣기 위해 가공합니다.

22파이 홀쏘를 쓰니 딱 맞는것 같더군요~~


홀 가공후 추후 엑츄에이터 교체를 염두에 두어야 하니.. 걸림턱 부분도 추가로 가공해 줍니다.

가공후 엑츄에이터를 설치한 뒷모습


앞모습

=====

일단 1부는 여기까지~~~~

2부는 코밍 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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