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ODB 단자 상시전원 차단에 관해서..(유승훈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 본문

i30 Diy 정보

ODB 단자 상시전원 차단에 관해서..(유승훈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

승이75 2012. 11. 2. 16:20

 

 

 

첫번째 사진은 www.globalserviceway.com에서 볼 수 있는 OBD 단자 관련 전장회로도 입니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ODB 단자에서 상시전원은 9번 단자로 공급됩니다.

글로도 설명드린 내용이지만 간단히 그림으로 그린것이 아래 그림입니다.

ODB 단자와 HUD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있을텐데 이 케이블에서 ODB 9번단자로 열결되는 배선을 찾아서 끊으후

그림처럼 릴레이를 연결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키 ACC이후에만 HUD로 상시전원이 연결되고

시동을 끄게되면 HUD로 상시전원 공급역시 끊어져서 HUD로 인한 방전의 우려는 없어집니다.

하지만 저라면 별로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싶은게..

1. HUD가 암전류를 얼마나 소모하는지도 모르겠고.. (얼마 먹지도 않는다면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할지..)

2. 이렇게 상시전원을 매번 시동OFF시마다 끊어버리면 HUD의 설정데이터가 초기화가 되어버릴 것이고... (차량방전시 JUMP로 시동걸면 차량시계나 라디오 주파수가 초기화 되는것과 비슷, 걸어주신 링크를 보니 데이터 설정이 필요할것 같네요..)

3. HUD의 케이블을 절단해야 하니까 추후 AS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  (이 부분이 우려되면 ODB 단자의 차량 커넥터쪽
의 9번 배선을 끊어서 릴레이를 걸어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4. HUD가 유일하게 암전류를 소모하는 놈이라면 모르겠지만, 어짜피 아무것도 손대지 않은 순정차량 역시 암전류가 소모됩니다. 대표적인게 라디오 주파수와 시계의 메모리 기능 때문에....) 실내 휴즈 박스 열어보시면 중간에 노란색 테두리로 묶인 휴즈 2개가 있는데 장시간 주차시에 방전이 우려되면 이 노란색 커넥터를 완전히 뽑지 말고 살작만 당겨놓으라고 차량 메뉴얼에 설명이 나올텐데요..
위에 첫번째 그림에서 설명된대로 ODB의 9번단자의 상시 전원역시 이 휴즈를 거쳐서 공급되므로... 장기간 주차시에 이 노란색 테두리의 휴즈를 뽑아주시면 따로 ODB쪽 부분은 손을 안대셔도 되지 않을지.... 뭐 그런생각이 드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