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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자작 락폴딩 릴레이 장착기(3) 본문
https://cafe.naver.com/renegade2015/3386
이번 게시물에서는 진행될 배선 작업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 릴레이 모듈 회로도와 실제 제작 내용을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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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그림 왼쪽은 순정상태의 배선 상태를 간략히 표현하고 있습니다.
순정상태에서는 운전석 도어측의 기존의 폴딩 스위치를 잠깐 누르면 미러 모터 측으로 수초 가량동안 +, -가 투입되고
다시 버튼을 누르면 수초 가량동안 -, +가 모터로 투입됩니다.
모터는 +,-로 전원이 들어가느냐 또는 -,+로 전원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정회전과 역회전을 하게 되어
미러가 펴졌다 접혔다 하는 구조가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의 오른쪽은 장착될 릴레이 모듈이 추가된 상태에서의 배선 상태를 간략히 표시합니다.
기존의 순정배선에서 스위치와 모터사이의 배선을 끊어서 모터측의 두 배선중 한쪽을 M1 다른한쪽을 M2로
칭하겠습니다. 또한 끊긴 두 배선에서 스위치측 두 배선중 모터측 M1에 대응하던 것을 SW-M1,
모터측 M2에 대응하던 것을 SW-M2로 칭하겠습니다.
폴딩릴레이 모듈의 역할은 기존대로 스위치의 버튼 누름에 따라 모터측으로 알맞은 +, - 신호를 M1, M2로 전달해주어야 하고
도어 lock, unlock 신호가 발생함에 반응하여 마찬가지로 알맞은 +, - 신호를 M1, M2로 전달해 주면 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전 게시물에서 설명되었던 주요 기능들을 합쳐서 그려진 전체 릴레이 모듈의 회로도가 되겠습니다.
아래 회로도에서 B+는 상시12V+ 전원을 의미하고 ACC는 기존에 폴딩스위치가 작동 가능할 때(시동 on) +가 검출되는 전원
입니다. SW-M1, SW-M2, M1, M2는 위 그림의 설명과 동일합니다.
위 회로도에서 폴딩스위치의 fold/unfold 신호, door의 lock/unlock 신호, 그리고 ACC 전원의 투입 여부의 3가지 상태의 총 상태에
따라 2^3=8인 8가지 상태를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4가지 상태에 대해서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M1과 M2로 +, - 신호가 전달되게
되는 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시동 on (ACC on), 스위치 unfold, 도어 unlock 상태입니다.
스위치 unfold 상태에서는 R2 래치릴레이가 reset 상태가 되어 4-5가 연결 10-11이 서로 연결됩니다. 그러면, 그림으로 표현한것과
같이 최종적으로 M1으로는 -, M2로는 +가 입력되어 미러는 unfold 상태가 되게됩니다.
이제 동일 조건에서 폴딩 스위치 버튼이 1회 눌러져 fold 신호가 투입되는 상황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때는 R2가 set 조건으로 바뀌어 아래 그림과 같이 2-3이 연결 8-9가 연결되게 됩니다. 그러면 그림으로 표시한 것과 같이
최종적으로 이전 상태와는달리 M1으로 +, M2로는 -가 투입되어 미러는 접힘상태(fold) 가 됩니다.
이제 (1) 번 상태, 즉, 시동 on (ACC on), 스위치 unfold, 도어 unlock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하차후 도어 lock 신호를 발생시킬 때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에는 R1 릴레이의 COM이 NC로 연결되게 되고 도어 lock 신호가 R3 레치릴레이로 전달되어
R3는 reset 상태가 되어 4-5와 10-11이 연결되게 되며, 최종적으로 (1)번 상태에서 M1으로 -, M2로 +가 투입됬던 상황과 반대로
아래 그림과 같이 M1으로 +, M2로 -가 전달되어 (1)번 상태에서의 미러 펴짐(unfold) 상태에서 미러 접힘(fold) 상태가 되게됩니다.
마지막으로 위 (3)번 상태에서 도어 unlock 신호상태로만 상태가 바뀐 상황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때는 R3가 set 상태가 되어
2-3과 8-9가 연결되어 아래그림에서 설명하는것과 같이 M1으로 -, M2로 +가 투입되어 이전 (3)번 상태의 미러 접힘 상태가 미러 펴짐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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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위 회로도에서 그려진 대로 실제 부품들을 만들어본 실물 모습입니다. 제작하실때에는 아래 사진은 참고만 하시고
위 회로도를 충실히 이해하셔서 기판에 배선을 깔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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