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210822) Pebble Time 베터리 교체 본문

Pebble & 기타 Smart Watch

(210822) Pebble Time 베터리 교체

승이75 2022. 4. 3. 01:02

https://www.facebook.com/groups/Pebble.Korea/permalink/4188377911256146/

 

로그인 또는 가입하여 보기

Facebook에서 게시물, 사진 등을 확인하세요.

www.facebook.com

 

 

 

페블 타임 밧데리를 교체해 봤습니다. 

 

교체 자체는 매우 쉽네요. ifixit에 설명된데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앞유리 벗기는게 열풍기를 써야할까 부담스러웠는데 열풍기 없이도 그냥 기타피크같이 생긴 삼각형 플라스틱 pry tool로 살살 열면 쉽게 열리네요. 이렇게 쉬울줄 알았으면 진작할걸... -.-;
https://ko.ifixit.com/.../Pebble+Time+Battery.../87648

 

 

원래는 방수 접착 스폰지 같은걸로 본체와 앞유리가 붙어있나 본데 그런걸 구할 수 없으니 베터리 교체후의 둘간의 채결은 B7000 본드를 이용했습니다.
교체용 배터리는 알리에서 402020으로 싼걸 살까 고민 잠깐 했으나.. 그래도 기분상(?!) ifixit에서 추천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 아래 제품으로 했네요. (예전에 ifixit에서 이걸 팔았던것 같은데 지금은 안파는지 ifixit에서는 안보이네요. -.-;)
https://www.amazon.com/MPF-Products-P11G7T.../dp/B07XLVC6J4


사실... 교체 자체는 별로 문제가 안되고.. 이제 교체 후가 문젠데...
...............................
베터리 교체후에는 실제 베터리 용량과 기기에서 인식하는 베터리 잔량을 일치시켜 주는 calibration 이란걸 해야 하는데... 
ifixit에서도 언급되어있는게 100% 충전후 최소 2시간이상 더 충전하고, 완전히 방전될때까지 계속 사용하기. 이후 다시 100% 까지 무중단으로 충전할 것.. 이런 설명이 나오는데.. 이렇게만 해서는 원래 베터리 spec상 성능이 전혀 안나오고.. calibration이 전혀 안되는것 같네요. 이렇게 해보면 그냥 교체전 사용시간이랑 유의미하게 차이가 안납니다.

.................................
https://www.reddit.com/.../potential_fix_for_short.../
베터리 수명 관련해서 검색중에 발견한 글인데 글의 요지는...
100% 충전된 페블 타임의 충전 단자를 분리했다가 다시 붙이면 70%로 충전량이 떨어지게 표시되고 다시 충전이 진행된다는 건데요. 이 행위를 충전 단자를 분리했다가 다시 붙였을때 곧바로 100% 충전으로 표시될 때까지 몇번이고 반복하라는 겁니다.  

 

이분은 베터리 교체랑 상관없이도 이런 방법으로 5일간을 쓸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베터리 교체후에 이분 방법대로 하니 베터리 시간이 많이 늘어나네요. 단순히 신품 베터리만 교체했을 때는 배터리 교체전과 차이없이 2일을 조금 넘는 구동시간이었는데 위 방법대로 하고 나니 첫번째 테스트에서 4.5일 정도 가동이 됩니다. 다시 충전후에 작동중인데... 지금은 2일하고 5시간 가동중엔데 잔량이 60%로 표시중이네요.
베터리 교체후에 calibaration 관련해서 factory reset이 관련이 있을까 싶어 진행했었는데 이건 아무 관련이 없는것 같고, 위 방법이 주효한것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페블2는 5일정도 구동되는 상태인데, 100% 충전표시나고 나서 단자 분리했다가 다시 붙이면 곧바로 다시 100% 충전완료라고 표시되네요. 다른 페블 시리즈들도 다 해당이 되는건지 pebble time만 적용되는 내용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위 게시물의 댓글에는 original pebble은 해당이 없는것으로 나오네요.
베터리 구동시간에 문제 있으신 분들은 베터리 교체와 관련이 없더라도 위 방법 한번 진행해보시면 어떨까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