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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M 설치하기(3) - 기타 수정 및 차속제어

승이75 2020. 10. 18. 01:28

앞서 과정까지 거친 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이건 뭐랄까... 작동은 잘 되는듯 하는데 LED 밝기가 너무 마음에 안드네요. 터널 내부에서는 그나마 봐줄만 하지만 운행을 야간에만 하는것도 아니고 이정도 밝기로는 경고의 의미가 전혀 없다고 봐도 될 지경이네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Control Box는 알리 제품이고 LED는 카비스의 것이라 LED 저항값이 mis-match 인것으로 생각되서 다시 알리 판매자에게서 추가로 받은 LED를 장착했습니다.

 

애초에 알리 판매자에게 A 필러에 장착되는 "Universal LED" 말고 사이드 미러에 장착하고 싶다. 혹시 i30용으로 미러와 LED를 제공해줄 수 있냐고 문의 했더니 판매자가 i30 용은 없다고 했고, 그러면 알겠다 내가 알아서 할테니 미러는 됐고, 미러에 장착할 수 있는 다른 차량용의 LED 여분을 좀 달라고 요청해서 받아두었던 LED가 있었습니다. 물론 A 필러 장착되는 Universal LED를 미러에 적당히 가공해서 심을 수도 있었겠지만 이건 좀 많이 귀찮은 일이라...

 

암튼 알리 판매자에서 추가로 얻은 LED를 장착하고 나니 LED 밝기가 좀 봐줄만 해졌네요. 작업과정 사진은 없습니다. -.-;

 

낮에도 괜찮은 밝기가 나옵니다. 

 

다른것들이 다 만족스럽게 되어서 이제 차속 제어에 대해서 고민해 봅니다. 

 

앞서 이야기 한것 처럼 순정 옵션으로 BSM이 장착되어 출고되는 차들은 정지상태에서는 측후방 경고 기능이 작동하지 않고 일정 속도 이상의 차속에서만 경고 기능이 작동합니다. 

예전에 설치해서 잘쓰고 있는 전후방 카메라 차속제어 콘트롤러(seung275.tistory.com/4?category=354920)가 있긴 했지만 처음에는 이 콘트롤러와는 별개로 회로를 구성할까 고민했었습니다. 

별개로 회로를 구성하되 좀 일을 편하게 하려고 기성품을 구매해서 살까 고민해서 찾아본 것들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카비스 BAS 센서용 GPS 모듈

 

 

[11번가] [KABIS]카비스 BSA 센서용 GPS모듈 -BSA센서 전용 GPS

카테고리: LED바, 가격 : 36,000

www.11st.co.kr

얘는 차량 속도를 GPS를 이용해서 얻어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GPS 신호가 들어오기 전인 차량 시동 초반과 터널 같은데서는 조금 문제가 있나 봅니다. 

 

2. 에니텍 1001S 전방카메라 차속모듈

 

 

애니텍 1001S 전방카메라 차속모듈 속도모듈 차속신호 - 옥션

자동차용품>자동차카메라/감지기>전방/후방카메라

itempage3.auction.co.kr

얘는 차량의 차속신호를 직접 받아와서 작동하는 구조 입니다. 

 

에니텍 제품이 맘에 들어서 이걸 구매해서 장착할까 했는데 결국 예전에 설치되어 있던 "전후방 카메라 차속제어 콘트롤러"를 이용해서 BSM도 제어하도록 하였습니다. 전후방 카메라는 20km 이하에서만 작동하도록 되어야 하지만 BSM은 20km 이상에서만 작동하도록 되어야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감안하여 회로를 수정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그래도 조금 문제가 있는게 -.-;

전후방 카메라 차속제어 콘트롤러를 장착할 때 블로그에 정리해두었던 회로도와 실제 장착된 내용이 좀 내용이 다른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 부터 정리가 필요하네요. (일단 현 내용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회로 수정이 문제없이 될 수 있을 듯해서...)

 

2011년에 블로그에 정리해두었던 내용 이후로 그해를 넘기지 않고 추가된것이 수동으로 전방 카메라를 어떠한 속도에서도 켤 수 있도록하고 또 켜져 있는 전방 카메라를 언제든지 수동으로 끌 수 있도록 회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작동 인터페이스는 따로 스위치를 달지 않고 기어 상태를 D가 아닌 3단으로 들어가면 전방 카메라가 켜지고 다시 기어가 3단에서 D로 빠지면 전방 카메라가 곧바로 꺼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이 가기전에 작업을 해두었었는데.. 그냥 머리속의 내용만으로 직접 회로 수정하고 잘 작동하길래 따로 문서로 정리를 안해두었네요... -.-; 

 

일단 아래는 예전글(seung275.tistory.com/4?category=354920)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본 것이구요. 

아래가 위에 설명한 수동 조작의 내용을 회로도에 추가하여 그린것입니다.

아래는 위 설명대로 추가된 릴레이가 회로에 추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좌측하단의 하얀색의 릴레이가 위 회로도의 R3 relay...

 

이렇게 정신없는 회로인데도 2011년부터 지금까지 9년동안이나 잘 작동해왔다니... 놀라울 따름...

예전에 정리했던 내용을 다시 살펴보니 이 회로를 도대체 내가 만든건가... 이 복잡한걸 어떻게 고안해냈나.. 싶습니다. -.-;

 

현재 회로 상태에서는 위의 LM2917 (Frequency to Voltage Converter)의 5번 핀과 연결되는 2SC1959 TR의 콜렉터 단자 쪽으로는 차속이 20km에 도달할때 one shot으로 (-) 신호가 출력됩니다. 20km 이상에서 one shot이 아닌 계속적인 (-) 신호가 출력 되도록 하고 이 신호를 BSM 작동신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회로 수정이 필요한데, 아래 그림처럼 LM2917 5번핀에서 2SC1959로 연결되는 경로상의 10uF 컨덴서와 접지로 연결되는 10K 저항을 제거해 줍니다. 이렇게 회로를 변경해서 2SC1959 콜렉터 쪽으로 (-) 지속 신호가 출력되더라도 어짜피 Latch 릴레이의 역할이 one shot 입력이건 지속입력이건 동작은 동일하니까 기존의 전후방 카메라 콘트롤 내용에는 작동상에 변경이 전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위 변경 내용을 적용하기 전의 사진이고...

아래 사진은 위 변경 내용을 적용한 후의 사진입니다. 부품 적출하지 않고 그냥 회로 수정만 했습니다. 

난잡하다... 난잡해... -.-;

위 작업 내용과는 관계없는 이야긴데 기존에 Drive->3단, 3단->Drive로 기어봉 작동시 수동으로 전방카메라를 작동시키기 위해 추가해두었던 릴레이의 작동 상태가 좋지않아 아래 릴레이로 교체했습니다. 전방카메라로 진입이 가끔씩 됐다 안됐다 했었는데 고치기 귀찮아서 넵뒀다가 뜯은김에 수리했네요.

 

이놈으로 교체
회로도 상의 R3 릴레이를 교체 (기판 좌측 하단) 

2SC1959 콜렉터로 (-) 신호가 차속 20km 이상에서 지속 출력되도록 했으면 이걸 BSM 작동신호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R4 릴레이를 추가합니다. 처음에는 컨덴서(16v 220uf)와 다이오드(1N4001) 없이 그냥 릴레이만 추가했었더니 차속이 20km를 넘어가는 잠깐의 시간 동안, 그리고 20km 이하로 차속이 줄어드는 잠깐 동안 R4 릴레이에서 체터링이 심하게 일어나서 컨덴서와 다이오드를 추가했습니다.  

 

BSM 전원은 R4 릴레이를 거쳐서 투입되도록 합니다. 
릴레이 단자가 한번에 '딱' 붙었다 떨어졌다 하지않고 '따라라라락' 과 같이 작동하는 체터링을 없에기 위해 컨덴서를 추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