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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사이드 미러 폴딩 릴레이 자작 1편 (쉽게따라하기) 본문
i30club.net에 2009년 5월경에 게재했던 글입니다.
사이드 미러 폴링릴레이 만들어 봤던것중에 초기작 중에 하나네요...
대상차량은 구형 i30이지만.. 비슷한 작동 메커니즘을 갖고 있는 타 차량에도 쉽게 적용됩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그랜드 스타랙스, 그랜드 카니발 등이 었고.. 이외에도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만.. 하나하나씩 열거하기가....-.-;
기본 작동은
키acc들어가면 미러 자동펴짐...
시동off 3초후 미러 자동 접힙
시동 on중에 수동으로 미러 접힙/펴짐 가능합니다..
이 폴딩릴레이의 단점은...
시동 off 3초후에 미러가 접혀버리기 때문에.. 시동 끄고 바로 하차할때는 상관없지만
시동 끄고 차에 좀 앉아있다가 하차할때는 사이드 미러로 후방확인이 안되는 단점이 있고..
(운전석을 열 때 갑자기 오토바이 같은게 지나갈 수 있으니..)
세차할때 키를 ACC에 걸어놔 주어야 미러가 펴져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었네요..
그리하여... 개선된 릴레이를 두어개 더 만들었었는데...
그건 다음에 기회될때 게시하겠습니다...
이하 본문 시작..
=======================
오늘 테스트 차량이 수배되어서...
작업하면서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작동내용
(자동) - 버튼 푸쉬업상태
키가 ACC에 들어가면 미러가 펴짐..
키가 ACC에서 빠지면 3초후 미러가 접힘..
(수동)
운행중 폴딩버튼을 푸쉬다운하면.. 미러가 접힘..
운행중 폴딩버튼을 푸쉬업하면.. 미러가 펴짐
운행중 강제로 미러를접어야 할때는 수동기능을 쓰시면되고..
자동상태에서 폴딩된채로 정차된 차량에 옆차량이 가까이 붙어서 주차했을때.. 자동으로 미러가 펴지는것을 막고 싶으면..
문을 열고 키를 ACC에 두기 전에 버튼을 푸쉬다운한후 ACC를 거쳐 시동을 걸면.. 미러가 자동으로 펴지지 않으며...
차량 위치를 운행하여 옮긴후.. 버튼을 푸쉬업 하면 그때 미러가 펴지게 됩니다.
첫번째 사진
이승희님의 지적을 감안해서 수정한 회로도 입니다.
예전 회로도 C에서 릴레이를 하나 추가하고
폴딩버튼으로 수동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두번째 사진
윗사진은 사용된 부품외관 및 명칭입니다. 부품구매는 www.ic114.com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랫사진은 모듈제작 방법 설명입니다.
세번째 사진
배선작업 방법 설명입니다.
도어트림을 분리한후
모듈의 상시+배선은 차체배선의 빨간색에..
모듈의 상시-배선은 차체배선의 검은색에..
모듈의 ACC배선은 차체배선의 노란색에 각각 결선합니다.
차체배선의 폴딩스위치와 폴딩모터간에 연결되는 두배선(사진의 주황색, 파란색배선)을
끊은후.. 커넥터와 연결되는 폴딩스위치측 배선중 파란색은 사용치 않고..
주황색 배선은 모듈의 보라색.. (폴딩스위치측 배선중의 하나) 배선과 연결합니다.
끊어진 두 배선중 차체(폴딩모터측)쪽의 주황, 파랑배선은 모듈의 (폴딩모터의 두배선과 연결)이라고
표기한 두배선과 각각 연결합니다.
가설치 하신후 작동방식이 꺼꾸로 작동한다면 두배선을 다시 거꾸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신경쓰기 싫으시면.. 사진에 올라간 내용대로 설치하세요.
(릴레이 2번단자에 연결된 배선은 폴딩모터측 파란색선에 연결, 릴레이 5번단자 배선은 폴딩모터측 주황색선에 연결)
네번째 사진
설치후 배선을 절연, 정리하고 잡소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조립합니다.
* 어려워 마시고... 한번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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